산업통상자원부 지속가능경영지원센터 산업통상자원부 지속가능경영지원센터

ESG 정책

ESG 정책뉴스

  1. HOME
  2. ESG 지식허브
  3. ESG 정책
  4. ESG 정책뉴스

데이터를 활용한 과학적 재난안전관리체계 본격 가동

담당부서행정안전부

등록일2025-01-22

조회수5

관련링크

앞으로 재난안전과 관련된 데이터를 한곳에 모아 활용·분석함으로써 보다 신속하고 체계적인 재난 대비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행정안전부는 2022년부터 3년간 추진해 온 재난안전데이터 공유플랫폼구축을 완료하고, 123()부터 서비스를 본격 시행한다.

 

그간 기관마다 재난안전데이터를 따로 제공해 데이터 수집에 불편이 있었지만, 이제는 재난안전데이터 공유플랫폼(www.safetydata.go.kr)’을 통해 필요한 데이터를 한곳에서 받을 수 있다.

 

특히, 행정·공공기관뿐만 아니라 긴급한 재난 상황에서 필요한 정보를 즉시 찾기 어려웠던 민간기업도 데이터를 손쉽게 받아 활용할 수 있다.

 

재난안전데이터 공유플랫폼은 재난관리책임기관에서 생산하는 57종 재난 유형*의 데이터를 제공한다.

 

* 13종 자연재난(706개 데이터), 28종 사회재난(844개 데이터), 16종 주요상황대응(257개 데이터)

 

사용자가 원하는 데이터를 쉽고 빠르게 찾아 활용할 수 있도록 분류별 통합검색 메타데이터 등록·관리 기업 활용지원 창구 운영 맞춤형 데이터 신청·제공 기능도 함께 제공한다.

 

아울러, 행정안전부는 민간에서 재난안전데이터를 적극 활용하도록 지원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올해 굴착기 실시간 위치정보통신케이블 매설정보간의 중계를 시작으로, 활용성이 높고 국민 안전에 직결되는 데이터를 발굴한다.

 

창업 연계를 위한 학생·창업자 대상 해커톤과 창업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재난안전데이터 활용기업 지원*도 강화한다.

 

* 1:1 컨설팅, 교육·전문가 특강, 해외기업 매칭 상담, 안전산업박람회 참여기회 제공 등

 

 

이한경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재난안전데이터 공유플랫폼이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재난관리체계를 뒷받침해 국민 안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꾸준히 발전시켜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2025.01.22 행정안전부)

목록으로